1. "옥수수"
7월은 싱싱한 옥수수를 맛볼 수 있는 제철 기간입니다. 옥수수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소화가 천천히 이뤄져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음식 섭취량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품 자체에 지방이 적고 열량도 낮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이 많아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의 씨눈에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옥수수 수염 속 성분이 몸의 부기를 빼며 혈압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옥수수는 단백질이 적습니다. 따라서 우유와 함께 먹으면 우유 속 양질의 단백질이 옥수수의 부족한 단백질을 보완해줍니다. 단, 평소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옥수수를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안 그래도 소화 과정이 느리기 때문에 소화를 더욱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지수가 높아 당뇨병 환자는 옥수수를 먹을 때, 다른 식사를 줄이고 1개 이하로 양을 제한해 섭취해야 합니다. 옥수수를 고를때에는 옥수수 겉껍질이 푸르고 윤기가 나며, 알맹이가 꽉 차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중간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릅니다. 보통 겉껍질이 마르거나 흰찰옥수수 알맹이가 우윳빛에서 반투명하게 변해가는 경우 옥수수 알이 딱딱해지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2. "복숭아"
복숭아는알칼리성 식품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식욕을 돋웁니다. 성장 발달과 야맹증 치료에 도움이 되고,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독소 물질이 몸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는 효능도 있습니다. 껍질에는 해독 성분이 풍부하고 과육에는 아스파라진산을 비롯한 유리 아미노산이 많습니다. 특히 니코틴을 제거하는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고 지방이 적어 여름철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랑받기도 합니다. 단, 장어와 함께 먹으면 복숭아의 유기산으로 인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어를 먹고 후식으로 복숭아를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3. "복분자"
복분자 열매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혈관을 이완시켜주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으며 켈라틴 성분으로 머리카락의 재생을 돕고 있어 탈모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복분자를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복분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이런한 증상을 예방하고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으로 임신초고,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발생 가능한 질병예방을 위해 갱년기 여성에게는 줄어드는 여성호르몬 증진을 위해 섭취하면 좋습니다. 요즘 많은 현대인분들은 컴퓨터, 핸드폰 등 다양한 전자기기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눈 피로감이 많습니다. 복분자에는 눈에 좋은 음식으로도 이미 유명한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망막에서 빛을 뇌에 전달하는 색소체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시력 저하, 백내장, 녹내장 등 안과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 복분자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지만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다 보면 설사, 복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하루적정량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자두"
자두는 여름철 꼭 먹어야 하는 과일중 하나입니다. 자두에는 펙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펙틴은 과일에 특히 많이 들어있는 다당류 성분으로, 식이섬유와 함께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잘 아시는 대로 수분을 강하게 빨아들여 변비 치료에 탁월합니다. 자두에는 이사틴과 천연 소르비톨 역시 들어있는데, 이는 체내 수분 배설을 돕고 배변 활동을 촉진시켜줍니다. 서양자두를 말린 프룬의 경우, 식이섬유가 더욱 풍부해 변비 해소에 뛰어납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4~5개 정도 섭취하면 변비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자두에는 비타민C도 풍부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몸속의 활성산소를 없애면서 면역력도 증진시키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 방지에도 좋은 과일이 바로 자두,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부터 제아잔틴이나 크립토잔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노화를 예방하고 세포를 보호합니다. 좋은 자두를 고를 때는 표면이 윤기가 나고 단단한 것을 고르면 됩니다. 껍질이 푸른빛을 띠는 것이 단 맛이 강합니다. 보관 시에는 일단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다음 지퍼백이나 용기 등에 넣고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길게는 7일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